경제

교환의 이득!!(2)

수멍통 2023. 10. 25. 02:42
728x90
반응형

교환의 이득!!!
 
어떤 사람이 시장에서 한개에 800원한 사과 다섯개를 샀다고 합시다. 나중에 그가 사과를 먹을때 느끼는 즐거움은  그가 지불한 금액 4,000원 보다 더 클것이 분명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귀찮음을 무릅쓰고 시간을 들여 시장까지 가서 사과를 사는 수고를 하려 들지 않았을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소비자는 어떤 물건을 살때 언제나 그가 지불한 금액 이상의 만족감을 얻습니다. 그만족감을 화폐단위로 표시하고 여기서 지불한 금액을 빼면 바로 그 교환에서 소비자가 얻는 잉여라는 뜻에서 소비자 잉여 라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똑 같은 상품을 여러 개 소비할때 처음에는 매우 큰만족감을 느낌니다.
두번째 셋번째로 갈수록 만족감을 떨어져서 다섯번째 사과를 소비할때의 만족감이 사과의 가격(800원)과 똑 같아 진다고 할수 있습니다. 죽 네번째까지는 가격보다 큰 만족감을 얻지만 마지막 다섯번째에 가서는 만족감이 실제 지불한 가격과 똑 같아지는 것입니다.
만약 다섯번째 사과가 주는 만족감이 크기가 돈으로 따져 600원이라면 소비자는 그 다섯번째 사과를 사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다섯번째 사과가 가격보다 더큰 만족감, 예컨데 1,000원에 해당하는 만족감을 준다고 해봅시다. 이경우에는 소비자는 다섯번째의 사과에 그치지 않고 더많은 사과를 사게 됩니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해 보면 어떤 상품의 마지막 댠위에서 나오는 만족감이 가격과 똑같아지는 수준에서 구입량이 결정된단즌 것을 알수 있습니다. 상품의 거래에서도 소비자들만이 이익을 얻는것은 아닙니다.거래상대방, 즉 생산자도 이득을 얻는데 이를 생산자잉여라고 부릅니다. 생산자잉여는 물건을 팔고 얻는  수입이 그것에 대해 최소한 받아겠다고 생각하는 금액을 초과하는 부분을 뜻합니다
우리는 지금 예를 들고 있는 사과의 거래를 통해 소비자는 소비자대로 생산자는 생산자대로 이득을 얻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품의
교환으로 모두가 이득을 볼수 있다는 것은 바로 이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사회 전체의 관점여서 보면 이와 같은 교환에서 소비자 잉여 생산자잉여를 합친것에 해당하는 사회 후생의 증가 가 생깁니다.이를 사회적 잉여 라고 부르는데 사람들이 아무런 제약없이 자유로이 상품을 교환 할때 이것이 가장 커질수 있습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