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생활은 선택의 연속!(8)

수멍통 2023. 10. 31. 04:47
728x90
반응형

 

경제활동은 선택의 연속 - 선택은 행복의 최대화 과정

일상생활은 경제활동의 연속입니다,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모무 자급자족 할수는 없으므로 이것을 구입하려면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이에따라 사람들은 직업을 가지고 생산활동에 참여하며 이러게 하여 생산한 상품이나 서비스는 시장을 통해 거래돼 필요한 사람에게 분배되는데 이것이 모두 경제 활동입니다.

경제활동은 끊임없는 선택을 요구합니다. 개인의 관심에서 보면 행복은 소비의 양과 질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를 통해 자신의 욕망을 다 채울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거의 없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소득 재산 등과 같은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여 만족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간의 욕망을 채울수있는  자원이 부족한 것을 경제 용어로 희소성이라고 표현 합니다. 예전에는 공기나 물을 희소하지 않는것으로 생각하고 공짜로 이용할수 있는 자유재로 구분해 왔습니다.그러나 이제는 맑은 공기나 오염되지 않은 물조차 더이상 공짜로 가질수 있는 재화는 아닙니다.

경제 문제는 이렇게 이용 가능한 자원이 희소하기 대문에 생깁니다.부족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결국 선택의 문제에  직면 하게 됩니다..

 

하나를 가지면 다른 하나를 잃는 기회비용

모든 경제적 결정에는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올바른 비용의 개념은 그 선택으로 직접발생되는 명시적 또는 회계적 비용뿐 아니라 그 선텍에 따른 암묵적 비용도 반드시 포함 하여야 합니다

다른 선택의 기회를 포기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합하여 생각하여야 합니다  이를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또는 산토끼를 잡으려다 집토끼 놓친다와 같은 말이 있느데 이는 기회비용의 의미를 잘 말해 줍니다..

우리는 선택을 할때 어떤선택의 결과로 치르는 희생 즉 기회비용이 그선택의 결과로 누리게 되는 편익보다 적은 것을 선택의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속담에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은 주어진 예산제약 범위 내에서 만족을 최대화하는 합리적 선택의 기준을 나타내는 좋은 예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