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남대문 시장, 사이버 시장!(12)

수멍통 2023. 11. 4. 03:53
728x90
반응형

남대문 시장, 사이버 시장.

 

우리는 흔히 시장을 도마동 의류시장이나, 노은동 수산시장 등과 같이 눈에 보이는 시장만으로 알기 쉽습니다. 그러나 시장은 그보다 훨씬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개념으로 쓰입니다. 그래서 시장은 아주 다양한 형태를 취합니다. 우리주변의 조그만 구멍가게나 포장마차를 비롯하여 주유소,노점상,복덕방도 일종의 시장입니다. 증권거래소나 법률사무소도 주식이나 법률서비스를 사고자 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이 모이는 곳이므로 시장입니다.

생산된 상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생산요소로 사용되는 천연자원, 노동과 자본도 수요와 공급의 힘에 의해 거래되고 있으므로 역시 시장으로 볼수 있습니다. 각 프로야구 구단에서는 선수와 구단 사이에 연봉계약이 이루어지고 방송국에서는  연예인과의 사이에 출연 계약을 맺으므로 그곳 역시 시장입니다

예금을 하거나 대출을 받는것도 각각 시장이 됩니다.

:쌀시장 개방압력, 교육시장 개방 대책마련 시급, 방송시장 개방불가피" 등과 같은 말을 들어본적이 있을겁니다. 이를 보면 쌀시장은 물론이고 교육과 방송도 각각 하나의 시장이며 외국이 우리나라 자체를 한시장으로 보기도 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시장을 종합해 보면 좀더 포괄적으로 시장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시장은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보가 교환되고 매매가 이루어 지는 매개체입니다. 전통적인 시장은 구체적인 장소에서 얼굴을 맞대는 관계에의해 형성되어 왔으나 현대에는 외환시장과 같이 네트워크에 의해 장소를 초월하여 형성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시장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 하지만 시장에 이해 관계가 대립되는 두개의 힘이 항상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상품을 판매(공급)하려는 측과 구매(수요)하려는 측의 힘이 항상 겨루면서 공급자는 보다 비싼 가격으로, 수요자는 보다 싼 가격으로 거래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728x90